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아파트 베란다에서 라넌큘러스 키우기

꽃을 좋아한다면 누구나 집에서 꽃을 키우고 싶어 한다. 하지만 아파트 베란다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꽃을 키우는 것은 쉽지 않다. 햇빛 부족, 배수 문제, 해충 관리 등 여러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.

 

라넌큘러스 꽃
라넌큘러스 꽃

 

그럼에도 불구하고, 라넌큘러스를 키우기로 다짐했다. 라넌큘러스를 유난히 좋아하기 때문이다. 라넌큘러스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잎을 직접 베란다에서 볼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설렜다.

 

아파트 베란다에서 라넌큘러스를 키우려면, 우선 부족한 점을 찾고 그것을 보완해야 했다.

 

아파트 베란다에서 라넌큘러스 키우기에 힘든 점

  • 햇빛 부족: 대부분의 아파트 베란다는 단독주택에 비해 햇빛이 부족하다. 라넌큘러스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충분한 햇빛을 확보해야 한다.
  • 통풍 문제: 베란다에서는 환풍이 잘 되지 않아 구근이 썩을 수 있다. 물을 주는 양을 조절하고 베란다 창문을 열어 놓아 환기를 시킨다.
  • 해충: 베란다는 해충이 생기기 쉽다. 진딧물, 깍지벌레 등 해충이 생겼는지 잘 관찰하고 조기에 제거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순식간에 퍼진다.

 

비록 완벽한 환경은 아니지만, 위 세 가지 문제만 해결한다면 라넌큘러스를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. 

 

라넌큘러스 구근부터 키우기

작년에 샀던 라넌큘러스의 구근을 수확하여 보관해 두었다가 겨울에 심었다. 구근을 수확하고 보관했던 방법은 아래 글에 자세히 써 놓았다.

 

 

라넌큘러스 구근 보관, 심는 시기, 방법

라넌큘러스 구근 보관하고 심는법 작년에 키웠던 라넌큘러스 구근을 수확하여 보관한 후, 올해 다시 심었다. 이 글에서는 라넌큘러스 구근을 언제 수확했는지, 어떻게 보관했었는지, 어떤 방법

garden.easiestip.com

 

 

구근을 심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싹이 텄다. 물은 화분 흙이 바짝 말랐다 싶을 때 줬다. 과습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조금 건조하게 유지했다.

 

하루가 다르게 이파리가 자라더니, 조그만 꽃대가 올라왔다. 꽃대를 발견했을 때 정말 기뻤다. 

 

라넌큘러스 꽃대
라넌큘러스 꽃대

 

 

베란다에서는 햇빛이 부족하니 웃자람을 막는 비료를 썼다. 하지만 비료를 써도 웃자람은 어쩔 수 없었다. 아마 비료를 안 썼더라면 더 웃자랐을지는 모르는 일이다.

 

라넌큘러스 꽃대라넌큘러스 꽃봉오리
라넌큘러스 꽃봉오리

 

2개의 꽃봉오리가 자랐다. 처음에는 꽃봉오리가 너무 작아 필 수 있을까 걱정했다. 하지만 꽃대와 함께 쑥쑥 자라더니 이내 제법 꽃봉오리의 모양을 갖췄다.

 

라넌큘러스 꽃봉오리
라넌큘러스 꽃봉오리

 

잎 끝이 타들어가고 꽃대는 멀대같이 길어서 모양새가 영 예쁘진 않다. 하지만 꽃이 피니 못났던 라넌큘러스도 금세 화려해진다.

 

라넌큘러스
꽃이 핀 라넌큘러스

 

라넌큘러스는 하루만에 피는 꽃이다. 꽃봉오리가 오전에 트기 시작해서 오후에는 완전히 피었다.

 

오전에 피기 시작한 라넌큘러스
오전의 라넌큘러스

 

오후에 다 핀 라넌큘러스
오후의 라넌큘러스

 

아파트 베란다에서 라넌큘러스 키우기란 어려운 점이 있지만, 불가능한 것도 아니었다. 연분홍빛 라넌큘러스가 곱게 피어 베란다를 아름답게 물들여주니 키운 보람이 있었다. 올해 가을에 또 구근을 캐어 내년에도 심어야겠다.

반응형
댓글